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Maritime Cultural Heritage : 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개

보도자료

문화재로 신나고 유익한 어린이날 보내자 확인 페이지
문화재로 신나고 유익한 어린이날 보내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5-01 조회수 8573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와 동반 가족들이 문화재로 신나고 유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였다.

  먼저, 서울에 있는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지병목)은 어린이날 오후 1시부터 박물관 야외마당에서 소장품이 담긴 부채도 받고 전통 연희공연도 즐길 수 있는 「노름마치와 부채 들고 연희바람」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주홍과 노름마치’가 왕과 백성들에게 웃음을 찾아주기 위해 펼치는 광대 선발전을 주제로 한 전통 연희를 선보인다. 대취타, 길놀이, 경기민요, 봉산탈춤, 봉사놀이, 사자춤, 장고놀이, 소고춤, 강강술래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된 공연을 통해 관객들의 흥을 돋우고 어린이들에게 전통연희에 대한 유익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행사 당일 정오(12시)부터 야외 마당 행사장에서 선착순 500명에게 박물관 소장품이 인쇄된 전통부채를 증정한다. 이 부채는 공연 중간 관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부분에서 쓰일 예정이므로 부채를 받은 분들은 공연을 더욱 즐겁게 관람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국립고궁박물관은 어린이날을 포함한 제4회 궁중문화축전 기간(4.29.~5.6.) 밤 9시 30분까지 야간 특별관람을 한다. 평일에 박물관 관람이 어려웠던 분들은 이번 연휴를 통해 조선왕실과 대한제국의 문화유산을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국립고궁박물관 입장료와 공연 관람은 모두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gogungmuseum)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노명구)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 천연 염색 체험, ▲ 조각보 만들기 체험, ▲ 특별 영상 ‘신비한 바닷속 문화재를 찾아서-700년 전의 약속’(12분)을 상영한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에게 발굴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나도 고고학자! 어린이 발굴체험장’(무료)과 우리 지역 발굴문화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상설전시’(무료)를 운영하고 있어 참가자들이 어린이날 행사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먼저 ‘천연 염색 체험’과 ‘조각보 만들기 체험’은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자원봉사자 선생님들의 재능기부로 꾸며진다. <천연 염색 체험>은 면손수건에 천연 염색물을 들이거나 천 필통에 염색용 펜으로 다양한 문화재 그림을 그려 넣어 나만의 소장품으로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조각보 만들기 체험>은 어린이들이 면 조각보의 앞뒷면을 덧대어 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직접 바느질해 만든다. 그리고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제작한 <신비한 바닷속 문화재를 찾아서-700년 전의 약속> 영상을 상영해 내륙도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바닷속 문화재 탐사과정과 수중발굴로 발견한 진귀한 문화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는 무료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앞마당에서 펼쳐진다. <특별 영상물>의 경우 매 정시와 30분에 상영되고, 어린이 발굴체험장은 사전전화예약 신청(☎043-850-7891)도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nrich.go.kr/jungw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남 목포시에 자리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는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바닷속 보물 찾아 떠나는 신나는 여행’을 개최한다.

  행사 장소는 연구소 내 국립해양유물전시관이며, 주요 행사로는 시청각실에서 진행하는 ‘오즈를 찾아서’ 연극 공연과 야외광장에서 타투 꾸미기·모자이크 아트·비눗방울 체험·만들기 체험 등이다. 또한, 이날 연구소를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한다.

  연극공연은 11시, 14시, 16시로 총 3회(회당 60분) 펼쳐지며 회당 관람 인원은 70명이다. 공연티켓 신청은 현장접수(30명)와 누리집 접수(www.seamuse.go.kr, 40명)로 가능하다. 현장접수는 공연 시작 1시간 전에 티켓을 배포하고, 누리집 접수는 5월 1일 13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5일 어린이 날, 만12세 이하(초등학교 6학년 이하)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2인까지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유적관리소를 무료 관람할 수 있으며, 대체휴일인 7일 월요일은 휴무 없이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유적관리소를 개방(관람료 별도)한다. 한편, 여행주간(4.28.~5.13.)에 4대궁과 종묘는 내국인에 한해 50% 할인된 관람료로 입장할 수 있다.
  * 창덕궁 후원 입장은 여행주간(4.28.~5.13.) 관람료 할인에서 제외되며, 지역민 할인은 중복되지 않음

  올해 문화재청이 마련한 어린이날 행사는 어린이들이 우리 문화유산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어린이를 포함한 국민 모두가 문화재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즐겁고 유익한 행사를 꾸준히 마련할 계획이다.


붙임 1. 안내 홍보물. 
       2. 사진 자료.  끝.


첨부파일 0430 문화재로 신나고 유익한 어린이날 보내자(본문).hwp [1338880 byte]
0430 문화재로 신나고 유익한 어린이날 보내자(붙임2).pdf [946483 byte]